티스토리 뷰

박스를 좋아하는 고양이 (부제: 고양이 상자를 좋아하는 이유)



고양이를 키워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열심히 고양이가 좋아할만한 캣타워를 사서 조립해서 두면 막상 고양이가 앉아있는 곳은 근사한 캣타워가 아닌 허름한 종이상자 안이라는 것을. 그것도 자신에게 완전히 꼭 맞는(fit) 좁은 상자를 특히 좋아한다는 것을. 꼭 상자뿐만이 아니다. 상자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작은 바구니, 가방 등도 그들에게는 좋은 안식처가 된다. 그렇다면 고양이는 대체 왜 상자를 좋아하는 것일까?





자연상태에서 고양이과 동물들은 생존본능에 따라 밀폐된 공간을 추구한다. 먹을걸 사냥하고서도 자신의 장소로 가져가서 먹는 것이 바로 고양이과 동물들의 주된 특징 중 하나이다. 즉, 외부의 공격을 매우 경계하는데 (자신의 주특이가 후방공격이면서도....) 그래서 몸에 착 붙는 밀폐된 공간안에 몸을 숨김으로써 후방, 측방에서의 공격에 안심할 수 있기때문이다. 또한 공격에 안심하면서도 외부를 상황을 관찰할 수 있다는 이점 또한 고양이에게는 안정감을 주는 요소이다.






알다시피 고양이는 하루의 대부분을 수면에 쓴다. 수면은 완전한 무방비로 공격에 대한 리스크가 굉장히 높은 상황이다. 그렇기때문에 특히 고양이들은 잘 때 마음을 놓을 수 있는 장소를 택하는데 보통은 은밀하고 좁은 공간을 선택한다. 일반적인 가정집에서 고양이는 집을 자신의 안전한 거처로 인식하기때문에 이곳저곳에서 편하게 수면을 취하지만 낯선 장소에서는 좁은 틈에 숨어 휴식을 취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런 성향은 일반적인 고양이 뿐만아니라 대형 고양이과 동물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물론 사진을 보면 일반적인 고양이와 터프함과 스케일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어보이지만 커다랗고 위압적인 외모를 가지고도 종이상자에 관심을 보이고 그 위에 올라 앉은 모습을 보면 절로 웃음이 나온다.




Cats like boxes because they are cryptic animals; they like to hide and a box gives them a place of safety and security. Boxes also provide cats with a cozy, safe place to sleep, which is very important given that the felines sleep for up to 20 hours a day.

▼다른 사람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