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자되는 방법은 언뜻보면 그들만이 아는 비밀처럼 보인다.

이 조그만한 월급 모아서 언제 집을 사고 노후를 준비하는지 아득하기만 하다.

저 높은 곳에 있는 사람들이 이뤄놓은 거대한 성공을 바라보면 한없이 멀게만 느껴진다.

하지만 꼭 기억해야 한다.

어떤 높은 산도 바닥부터 한삽씩 쌓아올려졌다는 것을.

어떤 거대한 나무도 첫 씨앗부터 싹을 터 자라났다는 것을.

부자들도 그 시작은 작은 곳에서부터 비롯되었다.

그들은 작아보이는 하루의 노력과 실천이 쌓여야만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것을 믿었다.


그렇다면 부자들의 습관은 대체 무엇인가?

그것들을 살펴보고 부자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새는 주머니에는 물을 담을 수 없다!





'부자들은 돈을 펑펑 쓴다'


언뜻보기에는 그들은 과소비를 즐기며 넘치는 돈을 내키는대로 쓰고 투자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절대로 새는 주머니에는 물을 담을 수 없다.

아무리 많이 들이부어도 결국 구멍은 커져 밑빠진 독이 될 뿐이다.


부자들은 자신의 자산에 어디가 구멍인지, 쓸모없는 소비는 어떤 것인지 철저하게 따진다.

애플이 한창 성장할 시기,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성공에 취해 흥청거리지 않았다.

회사의 주가가 높아지고 돈을 번다고 소문이 나고 실제 회사의 가치가 올라가면서 점차 직원들은 아끼고 절약하던 스타트 정신을 잊었고 귀찮고 자존심 상하는 가격흥정도 하지 않기 시작했다.

그간 거래하던 회사들은 애플에 자사 물품을 싸게 납품하지 않게 되었고 회사의 수익률에 비상이 켜졌다.

이런 내용을 회의하던 중 잡스는 직원들에게 말했다.


'사람들은 우리 회사가 현금을 쌓아놓고 있는 줄 안다. 하지만 아니다. 우리는 언제든 망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이 상황이 된 것은 무엇때문이라고 생각하는가? 거대한 부분이 아니라 작은 것에서부터 변했기 때문이다. 우리 직원들은 이제 더이상 회사 비품을 아끼지 않으며 거래처에 물건을 싸게 달라고 흥정하지도 않는다. CEO인 나를 비롯해 우리 직원 모두는 스타트정신을 잊었다. 우리는 다시 스타트 정신을 기억해야 한다'


아무리 거대하고 튼튼해보이는 건물도 작은 균열때문에 무너지는 법이다.

'이 정도는 써도 되겠지, 이 정도는 과소비가 아니지' 하는 생각으로 썼던 작은 지출들이 모여 어느새 몇십 몇백만원이 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하루, 한달 단위로만 보면 작게 보이겠지만 아무 생각없이 몇년을 빠져나간 그런 의미없는 소비를 줄였다면 다른 투자의 기회를 만들 수도 있었다는 점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2. 소비는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곳에!




위에서 말했듯 부자들은 가치없는 소비를 지양한다.

그리고 소비는 적어도 손해보지 않는 수준에서 최종적으로는 열매를 맺을만한 곳에 집중한다.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소비가 결코 낭비가 아닌 투자가 될 수 있도록 한다)


돈이 돈을 번다는 말이 있다.

부자들은 이 원리를 안다.

그리고 처음부터 큰 돈이 아니라 작은 규모라도 천천히 굴려 그것이 큰 덩어리가 될때까지 참을성 있게 기다리며 조급해하지 않는다.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는 법을 항상 기억한다.




3. 시간이 곧 기회이자 돈이다!



특히 놀랍게도 부자들은 이런 생각을 2~30대부터 정립하고 실천한다는데 있다.

생각해보면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나이는 그때이다.

그리고 그 시기가 중요한 점은 실패의 리스크가 적다는 것이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기에 실패를 교훈삼아 재정비를 하는 것이 가능하기때문이다.

그들은 부자되는법에 대해 고민하는 순간부터 시간을 아껴 실천에 옮긴다.



4. 전문적으로 수입을 관리한다!




부자들은 자신의 재무상황에 대해 전문적으로 파악하고 항상 재정비를 하는 습관을 가진다.

수입의 규모, 나이, 목표에 따라서 확실한 설계를 세우고 새어나가는 빈틈이 있는지도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이를 직접 공부해서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사실 이를 공부한다는 것은 굉장한 시간이 필요하기에 보통은 주기적으로 전문적인 재무설계를 받는 경우가 많다.


예전에는 이런 과정에 비용이 들었지만 요즘에는 무료로 재무상황을 분석하여 불필요한 지출을 파악하고 목표에 따라 짜임을 세워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다.

 

[■무료재무설계▶https://goo.gl/NylUkm]


위의 홈페이지를 가보면 각 상황과 목표에 맞는 재무방향이 잘 설명되어있다. 따로 개인적인 맞춤설계를 받고 싶은 사람들은 신청을 통해 무료로 받아볼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



부자되는 방법, 우리는 모두 부자가 되고 싶어한다.

물론 부자의 기준은 각기 다르다.

누군가는 거대한 사업을 일구는 정도가 되어야 부자라고 생각할 것이고 또 누군가는 노후를 걱정없이 보내는 정도를 부자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하지만 각기 다른 목표라도 결국 경제적인 압박으로부터 자유롭고 싶어하는 맥락만은 같지 않을까.


부자가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금부터 바로 부자처럼 행동하고 부자처럼 실천하자!


당장은 멀게 느껴지겠지만 그 하루하루가 모여 언젠가 태산이 되어있을것이다. 

모든 부자가 그러했듯이.





'경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정지출 줄이기 방법은 하나가아니다!  (589) 2016.09.24
▼다른 사람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