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뷰티유튜버 BJ유깻잎 협찬 거짓말 논란 총정리



유명한 뷰티유튜버 유깻잎. 국내는 물론 해외 팬덤도 있는 편이고 아프리카tv시절부터 BJ를 해온 최고기 (BJ고기)의 현재 여자친구로도 유명하다. 청순하면서도 이국적인 외모라서 그런지 외모 찬양 팬들이 많은 편이다.




위 사진은 최고기와 유깻잎. 유튜버들이 돈 많이 번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고 그래서 추측하건데 두 커플의 수익이 어마어마 할 것으로 예상. 적어도 일반적인 월급쟁이들보다는 훨씬 많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하지만 괜찮은 컨텐츠만 제공하면 많이 벌어도 누가 뭐라그러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위에 댓글에서 알 수 있듯 메이크업 정보나 좋은 화장품 정보를 알기 위해서 유깻잎의 유튜브를 구독한 사람들 사이에서 불만이 자주 보였다. 솔직히 정직한 정보를 보고 싶은데 너무나 협찬 제품으로 칭찬 일색의 영상만을 올리는게 단점으로 지적됐다. 그러던 중 고가의 화장품 브랜드 립밤에 대한 영상이 올라온다.

 





해당 립밤의 리뷰 영상을 찍으며 협찬이 아님을 어필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리뷰한 제품 중에서 제일 비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영상에 대한 한 뷰어의 댓글에 다다음 영상은 31만원 '쓴' 영상을 올리겠다고 대답했다. 또한 16만원 쓴 썼냐고 얘기하는 내용에 굳이 부정하는 댓글을 달지 않았다. 하지만 곧 이 영상은 논란에 휩싸인다.






알고보니 저 포장지의 제품은 SNS 홍보 협찬 용품으로 제공된 것이 었기때문. 즉, 해당 영상의 리뷰 제품은 직접 구매한게 아니라 협찬이었던 것이다. 사실 리뷰글들의 협찬은 이미 만연해 있는 것이라 놀라울 것도 없지만 해당 영상에서 유깻잎 본인이 협찬이 아니라고 한 점, 댓글에도 그런 뉘앙스를 내비친 점이 질타를 받았다.





이런 논란이 일자 유깻잎은 해당 영상을 삭제하고 침묵하다가 계속 해명을 요청하자 영상을 찍다보니 단순히 리뷰한 제품의 가격이 비싸다는 것을 말했던 건데 오해의 여지를 남긴 점을 공개적으로 사과했다. 그리고 유튜브를 한지 오래 되지 않아 협찬과 선물에 대한 기준을 잘 몰라 실수 한 점, 다음에는 이 부분을 꼭 기재하겠다고 마무리했다. 하지만 상식적으로 협찬과 선물을 혼동하는 것은 어렵고 설령 선물이라해도 충분히 구매했다고 오해할 수 있을만한 정황을 만들어 놓고 침묵한 것은 구독자에 대한 기만이라고 받아들이기 충분했다. 





해당 논란에 대해 사람들은 '최고기랑 사귄 것부터 별로 재미도 없고', '협찬 받았다고 뭐라하지도 않는데 왜 거짓말을 하냐', '구독자를 호구로 보나' 같은 반응을 보였다.





현재 뷰티유투버 유깻잎의 남자친구로 알려진 최고기, 일명 BJ고기 또한 과거 인상 논란에 시달렸던 바가 있어 함께 질타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다른 사람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댓글